과천고등학교는 10.23.(금)부터 31(토)일까지 ‘학부모가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: 학부모의 교육참여 지원을 위한 리더 양성’ 연수 과정을 진행하였다.
과천시 및 인근 지역의 학부모 리더 23명이 참여한 본 과정은 총 15차시로 구성되어 학부모의 교육 전반에 관한 전문역량, 학부모 리더의 리더십, 그리고 학부모회 1년 잘 살아보기를 계획하는 실행영역으로 구성되었다.
코로나19로 인하여 줌을 이용한 온라인 쌍방향 강의로 9차시 및 31일 토요일에 과천고등학교에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집합연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.
본 과정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자녀교육 및 학부모의 교육참여에 리더들로서 다른 학부모들과 함께 협력하여 행복한 학교자치 문화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강의를 듣기도 하고 함께 고민하는 토의·토론 과정도 진행되었다.
과천고등학교 학부모회장은 "학기 초에 학부모회장으로 당선되기는 했으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고 시작했는데 이런 과정이 학기 초에 개설되어 운영된다면 학부모회를 이끌어갈 학부모 리더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"이라고 밝혔다.
김월섭 교감은 "향후 본 과정을 수정·보완하여, 각급학교 학부모회를 이끌어갈 학부모 리더들을 대상으로 ‘학부모 리더 인증제 과정’ 진행하고, 학부모의 교육참여 활성화를 통한 학교자치 실현에 기여하였으면 한다."고 밝혔다.